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반응형
반응형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보물 같은 휴식처 즐비하여 코로나 시대 언택트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청주 가볼만한 곳을 알아봅니다. 충북 청주시는 청남대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산책로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면서 즐길 수 있는 ‘언택트(untact)’ 관광지로 손색이 없는 곳들이 많고, 밀폐된 실내 공간이 아닌 자연 친화적인 대표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는 청주, 산과 호수가 어우러지는 청정 자연, 전통문화와 역사숨결을 느낄 수 있는 충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청주는 서울에서도 차로 이동시 1시간 반이라는 가까운 거리라서 서울근교 당일여행갈만한곳으로도 좋습니다. 1박 2일의 여행도 좋고 당일 나들이로도 부담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청주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깨끗한 자연환경부터 문화나 예술, 역사 등 여러 볼거리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1. 대통령의 여름휴가장소 청남대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청주 가볼만한곳으로는 청남대라는 곳이 있는데, 청남대는 남쪽에 있는 청화대라는 뜻으로 1983년부터 대통령들이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별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통령 고유의 별장 기능은 사라지고,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언제나 1위를 하는 곳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집무하는 곳은 서울 경복궁 바로 뒤 북한산 아래 청와대가 있고 남쪽의 청와대란 뜻의 대통령 옛 별장인 청남대는 제5공화국 시절인 1983년 건설되어 이후 역대 대통령의 여름휴가 장소로 이용되다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의해 일반에 개방되었습니다. 


총 13.5㎞에 달하는 대통령 길, 대통령 역사문화관, 대통령 관련 자료, 취임식 영상, 외국 원수 등으로부터 받은 선물 복제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대통령이 사용한 물품, 음악 분수 양어장, 야외공연장 등도 있고 봄꽃 축제, 국화축제 등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2. 백제시대 토성 상당산성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은 충북 청주시 상당수 용담·명암·산성동으로 백제 시대에 만들어진 토성으로 알려졌고 최근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인기가 급상승한 곳입니다. 상당산성은 조선 시대 선조 29년 임진왜란 당시 개축됐다가 숙종 때 석성으로 재건되었습니다.



잔디밭 옆으로는 성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 산책로가 마련됐는데, 이 성문인 ‘공남문’은 사적 제212호로 지정돼 본래의 모습을 잘 보존하고 있고 이 문루를 통해 성문 양옆으로 뻗은 4.4km 길이의 성벽에 오르면 가슴을 뻥 뚫리게 하는 드넓은 들판의 경관이 무척이나 아름다운 청주 가볼만한곳입니다.






3. 초록 숲길 아름다운 미동산수목원

청주 미동산수목원은 나무와 꽃들이 이어지는 산책로가 요즘 시기에 한적하게 산책하기 좋아 인기있는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중부권 최대의 수목원인 미동산 수목원은 숲길과 다양한 생태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청주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청주와 대전·천안 등 충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도 인기가 최고입니다.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의 동쪽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미동산(557m) 기슭에 자리한 수목원으로 충북도산림환경연구소가 운영하는 이 수목원은 우수한 나무 유전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조성됐고 산 전체가 수목원이라서 청주 근교 가볼만한곳으로도 좋습니다.


미동산 정상에는 전망대와 망원경, 포토존이 있습니다. 정상과 연결되는 해오름길(8.6㎞) 등 아름다운 숲은 등산로와 어우러져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즐비한 장소입니다. 






4. 세종대왕의 임시 궁궐인 초정행궁

세종이 머문 초정행궁 이라는 곳도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입니다. 조선시대 행궁(왕이 본궁 밖으로 나가 머무는 임시 궁궐)을 재현한 초정행궁은 세종대왕의 121일간 행차기록(세종실록)과 영상물 등을 전시하는 전시관, 독서당, 궁중 요리 등을 시식할 수 있는 수라간, 전통 찻집, 초정약수 체험관, 숙박시설인 한옥 체험관(12실) 등이 있습니다.



세종은 지병인 안질을 고치기 위해 즉위 26년(1444년) 청주목 초수리(지금의 초정리)를 찾았고 이곳에 행궁을 짓고 121일간 머물며 초정약수로 눈병을 치료했다고 전해집니다. 


초정약수는 미국의 샤스터 광천, 독일의 아폴리나리스 광천과 함께 세계 3대 광천의 하나로 꼽히며 지하 석회암층에서 나오는 천연 탄산수로 톡 쏘는 맛이 일품입니다.





5. 옥화9경 중 제1경인 청석굴 

더운 여름철에도 한기가 느껴질 정도로 시원하여 여름 충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인기있는 장소 청석굴도 있습니다. 숨은 비경 옥화9경이라 불리는 이곳은 청주지역의 대표적인 휴양지인 미원면의 옥화9경입니다. 



옛 청원군이 1990년 달천천을 따라 곳곳에 숨어 있는 9개의 경승지를 선정하였는데 달천변과 마을 길, 들길을 거닐며 청석굴, 용소, 천경대, 옥화대, 금봉, 금관숲, 가마소뿔, 신선봉, 박대소 등 옥화 9경의 비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5∼6m 높이에 40m 길이의 청석굴은 옥화9경 중 제1경입니다. 찍개와 긁개 등 구석기 시대 유물이 발견된 이곳은 한여름에도 한기가 느껴질 정도로 시원합니다.





6. 청주고인쇄박물관, 인쇄문화의 꽃

청주고인쇄박물관이 ‘인쇄문화의 꽃 : 동아시아 고판화의 세계’ 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한국, 중국, 일본 판화사의 주요한 흐름과 삼국의 문화사적 교류 양상을 알아볼 수 있어 청주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베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직지를 주제로 제1전시관, 제2전시관, 제3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관은 청주와 직지, 직지의 탄생과 여정, 흥덕사, 활자로 태어난 직지, 영원히 빛날 직지, 유네스코 직지상, 직지쉼터 총 7개의 구역이 있으며 제2전시관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인쇄문화 소개, 제3전시관은 동서양의 인쇄문화 비교가 마련되어 있어 청주 비오는날 가볼만한곳으로도 추천합니다.





7. 옛 담배공장이 미술관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옛 담배공장에 조성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도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지상 5층 규모로 꾸며진 청주관은 10개 수장공간과 15개 보존과학 공간, 1개 기획전시실, 2개 교육공간, 조사연구 공간인 라키비움 등이 있습니다.



1년 동안 청주관에 방문객은 21만명에 달할 정도로 충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청주관 옆의 옛 엽연초 가공공장을 복합문화시설로 개조하고 '문화제조창C'가 탄생하여 더욱 유익한 곳이 되었습니다.

도심에 10년가량 방치됐던 담배공장이 국제 문화 행사장으로 이용되며, 국립현대미술관이 들어서는 등 대규모 문화집적 단지로 가치가 높은 곳이니 충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계절마다 아름다운 문암생태공원

청주시 문암생태공원은 여름이면 코스모스 25만 송이가 탐스럽게 꽃망울을 터트리는 곳이고 또 철마다 산책과 다양한 꽃을 볼 수 있는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입니다. 꽃밭을 거닐며 감상하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정원 내 여러 꽃길이 있는 곳으로 삭막한 현대사회에서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9. 명가한상

KBS '2TV 생생정보'의 '삼색삼맛' 코너에 소개됐던 청주맛집 '명가한상'도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급상승입니다. '명가한상'은 명태요리전문점으로 명태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는 곳인데 가장 인기가 많은 스페셜 요리인 '문어갈비명태조림'이 특별한 요리입니다.



문어갈비명태조림은 매실청을 넣은 양념으로 잡내를 잡아주고 부드러운 단맛을 느끼게 해주는 메뉴로 쫄깃한 문어, 부드러운 명태살, 거기에 갈비까지 이 3가지 음식이 환상적인 맛의 조화를 느끼게 해주는 청주 맛집 베스트 10 청주 맛집 100선이기도 합니다. 






10. 짬뽕상회

청주 맛집 베스트 10으로 최근 이색적인 짬뽕을 선보이며 평균 웨이팅만 1시간이 발생하는 청주 맛집 100선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에 위치한 '짬뽕상회'도 청주 가볼만한곳입니다.  


짬뽕상회는 특유의 깊은 짬뽕 육수 맛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습니다. 짬뽕상회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메뉴는 당연스럽게도 '짬뽕'인데 다른 짬뽕들과는 확연히 다른 '맛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짬뽕 육수는 일반 짬뽕과는 달리 유황오리를 넣어 육수를 자아내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깊고 부드러운 국물맛을 자아내 감탄을 하게 만듭니다. 청주 맛집 점심특선에도 이곳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짜장면 가격은 전문 중국요리에서의 최저인 4000원 수준이며, 탕수육, 깐풍기, 깐쇼새우 등의 코스요리 또한 9900원이라는 놀라운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청주 맛집 베스트 10 요즘 최고인기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